HOME > 고객지원 > FAQ
FAQ
FAQ

게임할때 화면밀림 현상(티어링)이 심한데 해결책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크로스오버 작성일17-08-02 15:03 조회46회 댓글0건

본문

(2017 8/2 업데이트) 지금은 144Hz 모니터나 AMD 프리싱크 모니터가 크로스오버존에서 많이 출시돼 있는데,

이 제품들을 사용하면 티어링 현상이 없어집니다.


참고 바랍니다.

 


=======================================================================



질문 ☞ 30형 크로스오버 대화면 모니터를 쓰고있는데, 게임을 할때 이상하게 화면이 
밀리거나 쪼개져서(?) 보여지는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냥 그러려니 하고 쓰고있는데 볼때마다 눈에 너무 거슬립니다.
이거 헤결할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 ☞ 당연히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화면의 위와 아래가 따로노는 화면밀림(티어링) 현상을 보게되는데요.
 
이 화면밀림(티어링) 현상은 그래픽카드의 신호와 모니터의 싱크가 제대로 안돼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tear2.jpg
 
쉽게 말해 그래픽카드에서 초당 60장의 화면을 모니터에 보내주고, 모니터는 그 신호를 초당 60번 받아 화면에 펼쳐준다고 생각해보죠.
 
이때 필요한 부분은 초당 60장의 화면이 그래픽카드에서 '꾸준하고 일정하게 나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나가는 시점이 조금이라도 늦거나 빨라지면 모니터는 그 신호를 정확히 받아 보여주질 못하게되고,
이때 화면의 위/아래가 따로 놀게되는 화면밀림(티어링)현상이 발생
하게 되는겁니다.

 
tear1.jpg

사실, 말로 표현해서 그렇지 화면밀림 현상은 실제 보면 꽤 눈에 거슬립니다.

특히 27형 이상 대화면모니터가 될수록 더욱 더 신경이 쓰이게 되죠.
 
이러한 화면밀림 현상을 잡기위한 기술들 '수직동기화'(V싱크)나 엔비디아의 G싱크 등의 기술이 존재합니다만
완벽하지 않거나 추가로 비용이 더 드는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크로스오버가 제시하는 '120Hz 오버클럭' 기술은 초당 60프레임에서 2배나 더 많은 120프레임을 그래픽카드에서 내보내게 해 이를 모니터에서 받아들이게 만듭니다. 당연히 싱크가 틀어질 확률이 대폭 줄어드는거죠.
 

하기 동영상을 보시면서 '120Hz 오버클럭'을 왜 해야 하는지를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은 미세한 영상도 놓치지 않도록 슬로우비디오 녹화기능(저속촬영)을 사용했습니다.
 
 
<크로스오버모니터 120Hz 오버클럭시 티어링 감소 동영상>
 
 
overclock.jpg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게임 내에서 120Hz 오버클럭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위 동영상에서 소개한 게임들은 윈도우 기본 그래픽카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120Hz 오버클럭이 적용됩니다)

윈도우 그래픽카드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게임내에서 그래픽옵션을 사용하는 게임들(예: 3D 게임들)은 반드시 게임 내 옵션에서 120Hz로 세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게임에서는 120Hz 오버클럭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크라이시스3 같은 게임은 아예 120Hz 오버 적용 자체를 못하게 돼 있습니다)

 
 
*관련링크
 
크로스오버 120Hz 오버클럭 셋팅 공지 - 엔비디아(nVIDIA)편
http://www.crosslcd.co.kr/bbs/board.php?bo_table=faq&wr_id=18&page=3
 
크로스오버 120Hz 오버클럭 셋팅 공지 - AMD편 
http://www.crosslcd.co.kr/bbs/board.php?bo_table=faq&wr_id=19&page=3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