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리뷰&사용기

크로스오버 272GK3 리얼 100 게이밍 4면 베젤리스 HDR 120UP 사용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replay 댓글 0건 조회 5,838회 작성일 20-03-02 08:45

본문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인기를 얻으면서 주사율과 반응속도가 유리한 TN 패널 게이밍 모니터가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TN패널은 좁은 시야각과 색감의 차이로 영상감상에는 조금 아쉬운 패널이었는데요.

기술이 꾸준히 개선되면서 속속 IPS패널에도 고주사율이 적용된 게이밍 모니터가 출시되어 사용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도 바로 IPS패널을 채용한 게이밍모니터입니다. 패널간 차이를 간략히 정리하자면, IPS패널은 TN패널과 비교해 명암비와 시야각에서 유리한 패널인데요.

특히 시야각이 매우 넓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생생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 제품에서는 어떤 점에서 주목해야 할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널 성능 비교 표

패널

IPS

VA

TN

시야각

아주 넓음

넓음

좁음

응답속도

보통

보통

아주 빠름

명암비

좋음

아주 좋음

보통

크로스오버 272GK3 리얼 100 게이밍 4면 베젤리스 HDR 120UP

패키지 부터 강조된

4면 베젤리스 디자인

크로스오버의 272GK3 제품은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디자인 측면에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과감한 4면 베젤리스 디자인인이라는 점입니다. 그 장점은 패키지에도 고스란히 녹여있는데요. 패키지 중앙에는 까만 베젤리스 패널을 그려넣어 한번 더 특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img.jpg

 

상자를 열어보면 구성품이 각자 자리를 잡아 흔들림 없도록 고정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도 기둥부가 조립되어 있어 하단 받침대 부분만 조립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외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리모컨, DP케이블, 아답터의 일반적인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jpgimg.jpg
img.jpg

 

완성된 모니터는 전면과 후면에서 심플함이 극대화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면은 반사를 최소화한 안티글레어 타입이라 사진에서도 전면이 반사되지 않고 흐리게 비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은 스피커홀과 베사홀이 제공되는 것을 사진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jpgimg.jpg

 

자사의 브랜드 로고조차 전면에 드러내지 않는 과감한 4면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272GK3 제품의 베젤을 실측해봤습니다. 하단은 LED 광원 덕분에 약간의 베젤 너비가 더해지지만, 3면에는 이너베젤과 아웃터베젤을 모두 더해도 약 8mm가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베젤이 얇아지면 디자인적으로도 보기 좋을 뿐 아니라, 제품이 작고 가벼워져 공간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몰입감이 뛰어나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라면 얇을 수록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img.jpgimg.jpg

 

모니터 스탠드는 심플하지만 모니터를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는 메탈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눈 높이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하향, 상향으로 틸트가 지원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jpgimg.jpgimg.jpg

 

 

 

모니터 후면에 제공되는 입출력 단자는 HDMI와 DP 영상 입력단자 2개와 오디오 출력단자 1개, USB 충전단자 1개, 전원입력단자 1개가 지원됩니다. USB 충전단자 덕분에 휴대폰이나 전자기기를 충전기 없이도 바로 충전할 수 있어 편리한 기능이었습니다.

 

img.png

 

IPS 패널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한

화사한 색감과 광시야각 성능

앞서 외관 디자인을 살펴봤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모니터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패널 크기는 27인치입니다. 모니터 주변의 키보드나 스피커, 책 등 비교해 보신다면 작지 않은 크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jpg

 

패널을 빛샘 테스트 해 본 결과 고른 빛 분포로 안정적인 광원이 패널에 고루 공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mg.jpg

 

IPS패널의 장점은 색감과 함께 뛰어난 광시야각입니다. 화사한 사진의 바탕화면을 좌/상/우측에서 각각 확인해보니 각도와 관계없이 화사한 사진이 그대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화사한 색감은 역시 IPS 패널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mg.jpg
img.jpgimg.jpgimg.jpg

 

 

 

유튜브 HDR 영상을 (좌)HDR on / (우)HDR off 상태로 비교한 사진을 보면, 암부와 광원의 디테일에서 표현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jpgimg.jpg

 

 

IPS와 고주사율이 조합된

강력한 게이밍 성능

제품 소개에서는 기본 100Hz, 부스트클럭으로 120Hz 주사율이 지원되지만, 실제 설정으로는 144Hz까지 가능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img.png

 

테스트한 게임은 퀘이크 챔피언스입니다. 퀘이크 챔피언스는 FPS 게임의 대명사이자 멀티플레이의 신세계를 연 퀘이크3 아레나의 뒤를 잇는 멀티플레이 전용 FPS 게임입니다. 게임 테스트에서는 안정적인 성능을 위해 100Hz로 테스트해봤습니다.

 

img.jpg

 

모니터 덕분이었을까요? 과거와 다르게 고 주사율로 플레이하는 부드러운 화면과 화사한 색감 덕분에 옛 추억을 떠올려보며 즐겁게 필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플레이 내내 베젤리스 디자인 덕분에 몰입감이 뛰어나 플레이 내내 게임 속 전장 한 가운데로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img.jpgimg.jpg
img.jpgimg.jpg

 

 

모니터에는 게이밍 편의 기능으로 주요 표적을 쉽게 조준할 수 있도록 크로스헤어 표시기능이 제공됩니다. 크로스헤어는 2종의 디자인을 2가지 색상으로 제공합니다.

 

img.jpgimg.jpg
img.jpgimg.jpg

 

 

사용자를 생각한

다양한 편의기능

게이밍 성능 외에도 눈에 띄는 것은 가성비 제품에 보기 드문 리모컨 동봉이라는 점입니다.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방향키로도 조작할 수 있고, 단축키로 주요 기능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img.jpg

 

늦은 밤 모니터를 사용하면 눈에 자극을 주는 블루라이트 덕분에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272GK3는 모니터 자체에 로우블루라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0단계부터 25단위로 총 5가지 단계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높을 수록 색감이 달라지므로 사용자 마다 색감의 어색함이 덜한 단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변화의 정도를 아래 사진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img.jpg
img.jpgimg.jpg

 

 

 

img.jpgimg.jpg

 

 

총평

 

img.jpg

 

이번에 리뷰한 272GK3은 그동안 많은 게이머가 기다리던 IPS패널과 고주사율이 조합된 모니터입니다. 여기에 15만원대로 판매되던 것을 고려하면 매우 뛰어난 가성비를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의 생산공장에서 생산이 어려워져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단일 게이밍 모니터로서도 좋지만, 4면 베젤리스 디자인 덕분에 듀얼/트리플 모니터로 구성하려는 분이라면 강추할 제품이었습니다.

성능요약

- 파격적인 4면 베젤리스가 선사하는 압도적인 몰입감

- IPS가 선사하는 뛰어난 색감과 시야각

- 최대 120Hz(테스트 시 144Hz)까지 지원하는 고주사율 성능

- USB 충전단자, 리모컨 등 모니터 사용을 위한 다양한 편의기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