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리뷰&사용기
리뷰&사용기 크로스오버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리뷰&사용기

크로스오버 34WQ850 울트라 리얼 144 게이밍 HDR 1000R 커브드 리뷰

페이지 정보

작성자 replay 작성일20-12-07 13:27 조회760회 댓글0건

본문

최근 모니터 시장이 매우 뜨겁게 달아오른 상태입니다. 게이밍 시장이 커져가면서 주요 게이밍 기어인 모니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게임자체의 수요도 크게 증가했고, 차세대 콘솔기기의 출시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출시로 모니터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추세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같이 벌어지는 상황인데요. 시장조사업체인 IDC는 2020년 2분기에 게이밍 PC와 게이밍 모니터 수요예측 분석 자료에서 올 해 모니터 성장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png이미지 출처 =  IDC, Gaming PCs and Monitors Will Benefit from Increased Time at Home and GPU Refresh in 2020

 

이번에는 이런 치열한 경쟁속에서 출시한 크로스오버의 신제품 모니터 '크로스오버 34WQ850 울트라 리얼 144 게이밍 HDR 1000R 커브드(이하 34WQ850)'을 리뷰하고자 합니다.

이 제품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1000R의 곡률인데요. 지난 상반기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1000R 커브드 모니터를 출시하여 화재가 되었는데, 똑같은 1000R의 곡률을 가진 모니터를 크로스오버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길었던 서론을 이만 줄이면서 본격적으로 제품의 특징을 샅샅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패키지

이 제품, 사실 소개해 드려야 할 다양한 장점이 많은데요. 패키지 전면에는 화재가 되었던 1000R의 곡률을 가장 크게 표시하면서 강조했습니다. 그럴 법도 한 것이 1000R의 곡률을 가진 모니터를 출시한 기업은 은 국내에서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크로스오버가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img.jpg

 

패키지를 개봉하면 제법 두꺼운 스티로폼으로 패키지 되어있는 받침대와 구성품이 보입니다. 주요 구성품이 다소 간결해 보이는데요. 이유는 바로 제품에 어댑터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전원을 연결 하냐구요? 그것은 조금만 더 아래로 내려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mg.jpg

 

바로 모니터 후면에 전원선을 바로 연결하게 되어있는데요. 어댑터가 모니터 본체에 구성품과 연결하기가 한결 편해졌습니다. 전원 코드도 이런 변화에 맞춰 넉넉한 길이의 제품으로 제공하는 제조사의 기본적인 센스가 돋보입니다.

 

img.jpg

 

1000R 곡률

곡률의 개념을 알고 1000R이 대단하다는 것은 들었는데 실제 어느정도 휘어 있는지 알기 어려우셨죠? 상단에서 내려보고 찍어보니 기존 1500R과 1800R과는 차원이 다른 휨 각도를 보여주는 것이 확인됩니다.

 

img.jpg

 

전면 디자인

34형의 넓은 패널 크기가 돋보이는 모니터 전면 디자인입니다. 3면에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어 한결 넓은 크기를 보여줍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이라 어디에도 무난하게 어울리는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img.jpg

 

제품을 더욱 넓게 보이게 만든 마법은 바로 베젤에 있었는데요. 아웃 베젤의 두께가 2mm 정도로 얇기 때문에 전원을 켜지 않을 때는 모니터가 더욱 넓어 보이고, 집중해서 사용할 때는 몰입감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img.jpg

 

후면 디자인

후면에는 좌우에 스피커와 함께 이 제품이 게이밍 모니터임을 확실히 알려주는 LED 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LED 램프는 색상이 물 흐르듯 변하도록 표현되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뒷태를 자랑합니다.

 

img.jpg

 

제품 후면 좌측(전면에서는 우측)에 OSD 조작을 위한 조그다이얼 버튼이 있습니다. 길게 꾹~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클릭과 상하좌우 조작으로 OSD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심플한 데다 조작이 편리해서 완성도가 뛰어난 부분이었습니다.

 

img.jpg

 

좌측 하단에는 입출력 단자가 제공되는데요. 영상입력은 무려 3개나 지원되는 넉넉한 포트 지원으로 다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모니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상입력 단자는 성능편에서 후술할 PIP, PBP 기능 활용에 꼭 필요하여 활용도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img.jpg

 

스탠드

조립이 간편한 메탈 스탠드는 슬림 하면서도 단단하게 본체를 지지해주는데요. 조립에 드라이버가 불필요하게 설계되어 있어 설치가 간편했습니다. 본체와의 연결도 가볍게 손으로 연결할 수 있어 조립에는 드라이버가 전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img.jpgimg.jpg

 

 

다만 아쉬운 점으로는 틸팅 기울기인데요. 물론 가장 이상적인 모니터 활용은 정면을 바라보는 방법이지만, 정면보다 아래로 시선을 두고 사용하기는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img.jpgimg.jpg

 

 

좌) 하단 최대 각도 / 우) 상단 최대 각도

성능

패널크기

32형 크기는 책상에서 사용하는 마지노선인 크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보다 크면 한 눈에 모든 화면을 볼 수 없기 때문인데요.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A4 용지와 비교로 확인해 보니 무려 세로로 붙인 A4 용지가 약 4장 들어가는 엄청난 너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mg.jpg

 

해상도

그저 넓기만 하고 끝나면 아쉬운데요. 34WQ850 제품명에서 대략 짐작하시듯, Ultra WQHD(3440 x 1440) 해상도를 지닌 모니터입니다. 다음 모니터 설정화면에서 제품의 최대 해상도를 체크하실 수 잉ㅆ

 

img.jpg

 

광시야각

곡률이 높은데 시야각이 나쁘면 사용이 불편해지는데요. PVA 패널의 장점인 광시야각 덕분에 좌, 우 어느 각도든 편안한 화면시청이 가능했습니다.

 

img.jpgimg.jpg

 

 

 

img.jpg

 

144Hz 주사율

34WQ850에는 또 하나의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144Hz의 고주사율입니다. 최근에는 144Hz 주사율을 가진 게이밍 모니터를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34WQ850 제품은 Ultra WQHD 해상도에서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몇 안 되는 제품이라 더욱 특별합니다.

 

img.jpg

 

응답속도

아무리 주사율이 빠르더라도 응답속도가 받쳐주지 않는다면 블러 현상 때문에 또렷한 화면을 보기 어려운데요. 34WQ850 제품은 게이밍 모니터답게 1ms(OD)로 빠르게 화면을 전환시켜 줍니다.

아래 사진은 testufo.com에서 모션 블러 테스트 화면을 1/1000 셔터 속도로 촬영한 사진을 확대비교한 사진입니다. OD를 적용하기 전에는 잔상이 길어지고, OD를 적용하면 응답속도가 빨라져 잔상이 짧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png좌) OD 적용 전 / 우) OD 적용 후

 

HDR

최근 출시되는 콘텐츠는 대체로 HDR을 적용하여 출시하고 있어 화사한 색상을 실제 눈으로 보듯 표현해줍니다. HDR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소스기기, 디스플레이 모두가 HDR을 지원해야 하는데요. 34WQ850은 모니터에서 하드웨어 HDR을 지원하여 보다 풍부한 색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유튜브 영상 중 HDR을 지원하는 데모영상의 동일시점 비교 사진인데요. 우측의 HDR이 적용된 사진의 말미잘이 더 풍부한 색감으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mg.jpgimg.jpg
좌) HDR 미적용 / 우) HDR 적용

 

 

PIP/PBP

모니터를 멀티 기기와 연결해 놓았다면 이용 편의를 더욱 높여 주는 기능이 바로 PIP와 PBP입니다. 최대 3개 화면을 동시에 하나의 모니터에 띄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닌텐도 스위치와 PC를 연결하여 막히는 곳에서 공략을 보면서 클리어 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소 아쉬운 점은 아래 PIP 적용화면 처럼, PIP로 출력되는 화면은 21:9로 출력되면서 화면이 늘어지는 현상을 보이는데요. 16:9에 맞춰 제작된 콘텐츠를 위해 화면비율을 조절하지 못하는 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img.jpg

 

PBP는 화면을 좌우로 나눠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PC의 경우 화면비율이 자동으로 조정되지만 닌텐도 스위치 게임의 경우 화면이 10.5:9의 다소 어색한 비율로 출력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img.jpg

 

게임활용

헤일로4

헤일로 마스터치프 컬렉션(이하 MCC)의 마지막 작품인 헤일로4가 플레이 가능한 게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MCC의 모든 콘텐츠가 오픈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로 출시될 헤일로 6를 즐기기 전에 정주행 하면서 즐기기 좋은 작품인데 34WQ850 덕분에 21:9로 넓어진 전장과 144Hz의 부드러운 주사율로 기존에 즐긴 유저라도 업그레이드되어 눈이 내내 즐거웠던 게임입니다.

 

img.jpgimg.jpg
img.jpgimg.jpg

 

 

어쌔신 크리드 : 발할라

어쌔신 크리드 최신작인 발할라는 오리진, 오디세이를 잇는 고대 암살단의 활약을 그린 시리즈입니다. 이번 발할라에서는 잉글랜드 대륙을 통일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요. 잉글랜드 지역 특유의 안개 자욱한 환경과 건축양식 등을 잘 살린 배경이 장점입니다. 34WQ850 덕분에 더욱 광활한 잉글랜드 지역을 누빌 수 있어 재미가 극대화되었습니다.

 

img.jpg
img.jpgimg.jpg

 

마무리

리뷰를 통해 제품의 모든 정보를 속속 들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 리뷰한 34WQ850 모니터는 삼성전자가 상반기 세계 최초로 출시한 1000R 곡률을 가진 모니터와 동일한 곡률 1000R을 가진 모니터입니다. 커브드 패널이 주는 몰입감은 다른 모니터에서 느껴보지 못한 즐거운 경험을 안겨주었는데요.

특히, 게임을 즐겨하고 다목적으로 모니터를 활용하려는 분들이라면 34WQ850의 34인치 대화면과 Ultra WQHD 해상도, 144Hz의 고주사율 등 최신 기능을 한껏 담고 있으니 눈여겨 보실 것을 의견드립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